여름이 제철인 깻잎의 효능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깻잎에는 비타민 C,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식중독과 여름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 있다. 전문가들은 "요즘 같이 더운 여름철에는 깻잎을 더 자주 먹는 게 좋다"고 말한다.

1. 식중독 예방 효과

깻잎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은 생선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깻잎의 독특한 향인 정유 성분은 생선이나 고기의 비린 맛을 없애주고 방부제 기능이 있어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을 준다.

2. 여름 감기 막는데 도움

하루 종일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쐬다 보면 여름 감기에 걸릴 수 있다. 여름에 깻잎을 자주 먹으면 이런 감기 예방에 좋다.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 C가 백혈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인터페론 생성을 도와 바이러스 감염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 깻잎에 들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고 재채기나 콧물, 기침 증세를 줄여주는 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깻잎을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불안정한 화합물이어서 조리 과정에서 잘 파괴된다. 깻잎은 가급적 생으로 먹거나 탕에 먹기 직전에 넣는 것이 좋다.

3. 각종 영양소 풍부

깻잎 100g에는 칼슘이 211㎎ 함유되어 있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시금치에 비해 약 5배나 많은 양이다.

베타카로틴도 풍부하다. 깻잎 100g에는 베타카로틴이 9.145㎎으로 당근보다(100g 당 7.62㎎) 더 많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